티스토리 뷰
에어컨이 켜고 환풍을 위해 실외기 쪽 창문을 열어놓고 있는데요. 실외기 쪽 소음 때문에 스트레를 많이들 받으실 겁니다. 유난히 시끄러운 경우도 있어서 실외기 소음의 원인과 해결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미 원인을 아는데 직접 소음해결이 어렵거나, 바쁘신분들은 각 제조사별로 A/S 접수할수 있도록 아래 링크 남겨드리겠습니다. 출장비와 점검비는 사전예약기간내에 신청 시 무료로 이용하실수 있습니다.
하지만, 부품교환이 필요하거나 사전예약기간이 지나면 비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무상점검 신청을 먼저 하고, 방문일을 조정하시면 되겠습니다.
에어컨 자가점검 무상 사전 점검 신청기간 확인 (삼성,LG,위니아,캐리어)
실외기 떨림 소음 원인파악
LG전자서비스 홈페이지나 제조사별로 에어컨 실외기 떨림 해결방법에 대해서 이해하기 쉽기 동영상으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영상을 보고 아래 상세설명을 봐주시면 좀 더 이해가 편하실 것 같습니다.
에어컨의 켜게 되면 냉방이나 제습기능을 위해 실외기 내부의 냉각모터(컴프레서)가 돌아가게 됩니다. 이런 자연스러운 진동이 아니라면 실외기가 난간이나 앵글 위에 있어서 실외기의 진동이 그곳에 전달되게 되면 "덜덜 덜덜" 하는 소리가 크게 나기도 합니다.
1. 실외기 주변정리(스스로가능)
실외기 주변이나 실외기 위에 물건을 놓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럴 경우 열이 밖으로 나가지 못하면서 통풍을 방해해
시끄러운 소리가 날 수가 있습니다.
에어컨 실외기 주변을 먼저 장애물 없이 깨끗이 치워주시길 바랍니다.
2. 수평이 안 맞는 경우
실외기 좌. 우 측이 수평이 안 맞으면 진동 소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고무재질을 이용하여 수평을 맞춰줍니다. |
3. 실외기 난간이나 앵글에서 나는 소리의 경우
집안 창문을 닫았지만 계속해서 소리가 나는 경우라면 , 실외기를 받치고 있는 난간이 떨리거나 앵글과 부딪혀 나는 소리일 수 있습니다.
▶ 소리가 나는 위치를 찾아내어 케이블 타이로 묶어주시면 됩니다. |
실제 발생하는 소음사례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기도 합니다.
① 리모컨의 [냉방] 버튼을 눌러 실외기 작동
② 실외기를 받치고 있는 베란다 난간의 파이프나 지지대 이곳저곳을 잡아봅니다.
③ 잡았을 때 소음이 없어지는 지점이 있다면 떨리는 지점입니다.
④ 크게 떨리는 지점을 찾아 고무밴드 같은 걸로 고정해 주면 도움이 됩니다.
4. 그 외 부품의 열화나 실외기 필터에 먼지가 쌓여있는 경우
집에서 쉽게 하는 해결방법
1. 실외기 방진고무 설치
집에서 직접 해볼 수 있는 방법으로 실외기의 발밑에 블록과 방진고무를 설치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실외기방진고무 에어컨 실외기받침대" 온라인 검색 후 구매가 가능합니다.
2. 실외기 주변청소
단순하지만, 실외기 주변을 청소해 주면 어느 정도 소음 개선이 될 수 있습니다.
실외기 내부는 복잡해서 직접청소는 어렵고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지만, 실외기 주변의 정리와 청소는 직접 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이렇게 직접 소음방지 원인과 해결방법을 해보시고도 못하실 경우, 각 제조사별 에어컨 회사에 서비스접수를 진행해 주시면 되며, 접수 경로는 포스팅 제일 상단에 삼성, 엘지, 위니아, 캐리어 회사별로 접수 경로 링크를 타고 신청해 주시면 됩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실외기 소음의 원인과 해결방법에 대해서 확인해 봤습니다. 간단히 자가 진단 후 소음을 해결하는 방법도 확인을 해 보았습니다. 무더운 여름이 예상되는 만큼 더위에 소음까지 스트레스받지 않도록 미리미리 무더운 여름을 준비해 놓아야 하겠습니다.